서브메뉴선택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주작가

송주호

1984년 출생, 서울 거주
• 입주기간 : 2019.03-2020.01
• songjuho21@gmail.com
• www.songjuho.com


송주호는 공연/시각예술의 매체와 장르적 관습에 이질적인 것을 접목하며 발생하는 긴장과 유희를 추구한다. 인간의 내면에 대한 흥미를 기승전결을 갖춘 서사나 등장인물의 심리적 자기 고백이 아닌 극의 특정 현상과 인위적인 운동성을 통해 외면적으로 분석한다. 작가는 공연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디오라마 비방 씨어터(Diorama Vivant Theatre)’를 만들어, 현재 연출과 무대디자인을 맡고 있다. 디오라마 비방 시어터의 무대는 서사를 위한 배경보다는 무대 자체가 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한 수행적인 장치로서 기능한다. 관객은 신체적 현전이 배제된 무대배경(디오라마, Diorama)에서 연극적인 시공간의 흔적을 포착하고, 활인화(타블로 비방, Tableau Vivant)를 통해 배우의 신체성과 연출의 단서를 발견한다.
작가는 이러한 과도기적 매체와 장르의 조합을 통해 무빙 이미지의 시대에 공연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올해 작가는 두 개의 항구도시 ‘인천’과 ‘모지코(일본)’의 장소성을 주요 레퍼런스로한 작업을 구상하고 있다. 두 도시에서 포착한 ‘기다리다’와 ‘머무르다’의 정서 그리고 감수성에서 착안하여, 이를 발생시키는 특정 현상과 운동성에 관한 작업이 되길 기대한다.

문화통신 3.0 작가 소개 인터뷰 : http://news.ifac.or.kr/archives/19074

프로필

공연(콘셉트/연출/무대디자인)
- <언 강 위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서울, 2019
- <알란 스미시의 휴일>, 문래예술공장 M30, 서울, 2018
- <하얗게 질리기 전에>, 남산예술센터, 서울, 2018
- <금지된 계획>,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 서울, 2018
- <퍼포먼스 연대기>,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서울, 2017
- <밝은 곳에 나홀로>,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 서울, 2016
- <응원세포>,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서울, 2016
- <유익한 수난>,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서울, 2015
- <계속해서 팽창하는 우주를 따라 커지는 지루함>, 서울무용센터, 서울, 2015

공연(드라마투르기)
- <우리를 기쁘게 하는 형태>, 알과핵소극장, 서울, 2018
- <내진>, 문래예술공장박스씨어터, 서울, 2017
- <초연>, 문래예술공장박스씨어터, 서울, 2016

전시
- <장르 알레고리-조각적>, 토탈미술관, 서울, 2018
- <아무것도 바꾸지 마라>, 따복하우스, 경기, 2017
- <격변! 미지로부터 코레아>,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경기, 2016
- <연말연시>,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5

기획 프로젝트
- <상영회 시즌2Re:Play>,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2017
- <상영회 시즌1>, 서촌갤러리, 서울, 2016

수상 및 선정
- ‘퍼포먼스 연대기’ 플랫폼엘 라이브 아츠 프로그램2017-2018 최우수작, 2018
- 서울문화재단 유망예술지원 MAP 선정, 2017
- 국립현대무용단 안무랩, 안무가 선정, 2016
- 국립현대무용단 아카이브플랫폼, 안무가 선정, 2015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9
- 모지코아트플랫폼, 모지코, 일본, 2019

비평 및 평론
- [손 없는 색시에 달린 손]남산예술센터 시즌 프로그램 <손 없는 색시>무대미술 평론, 2018
- [불온한 신체의 안무] 서울문화재단 웹진 춤:in안무 비평,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