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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작가

김홍기

ㆍ입주기간 : 2017.03 ~ 2018.02
ㆍhongkikim77@gmail.com

김홍기는 미술비평가, 번역가, 미학 연구자로 동시대 작가, 작품, 전시, 담론에 대한 글을 쓴다. 또한 미술과 철학 분야 해외서적을 번역하며, 개인적으로 매체미학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그는 오늘날 미술의 이론과 실천이 간직한 동시대적 징후를 수집하며, 발터 벤야민, 질 들뢰즈, 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자크 데리다, 조르조 아감벤, 장-뤽 낭시 등이 개진한 현대철학의 논의를 주된 이론적 참조로 삼아 다분히 무질서해 보이는 동시대미술을 관통하는 공통의 개념들을 모색하고 있다.
인천아트플랫폼에서는 비디오라는 매체를 중심으로 시간의 감속과 사건의 지연이 지니는 미학적, 정치적 의의를 밝히는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다가올 해방의 유토피아를 앞당기는 가속과 진보의 시간관으로 대표되는 지난 세기의 아방가르드와 달리, 다가올 파국과 디스토피아를 지연시켜야 하는 오늘날의 예술적 실천이 갖춰야 할 에토스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프로필

학력
- 프랑스 파리 제3대학교 예술매체과 미학전공 박사수료, 파리, 프랑스, 2015
- 프랑스 파리 제1대학교 미학과 석사 졸업, 파리, 프랑스, 2006
-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서양철학전공 석사 졸업, 서울, 2004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졸업, 서울, 2000

비평
- 「감각의 번역, 매체의 전유」, 『아트인컬처』, 2017.9.
- 「몸짓이라는 매체, 매체라는 몸짓」, 『미술세계』, 2017. 9.
- 「오작동 혹은 공회전」, 『아트인컬처』, 2017. 7.
- 「미래의 ‘계보’를 여는 오늘의 제스처」, 『아트인컬처』, 2016. 11.
- 「‘가족주의’ 신화의 해체」, 『아트인컬처』, 2016. 5.
- 「애도와 초혼의 시간」, 『아트인컬처』, 2015. 12.
- 「아시아, 욕망」, 『아트인컬처』, 2015. 11.
- 「폐허를 기억하는 사진」, 『아트인컬처』, 2015. 7.
- 「사진, 거짓의 힘」, 『아트인컬처』, 2015. 6.
- 「복고: 현재를 두텁게 하는 힘」, 『플랫폼』, 2015. 3-4.
- 「Relational Art and Afterwards」, 『Art in Asia』, 2014. 11-12.

전시평론
- 「여행으로 머물다」, <오정선 개인전: 새벽녘의 시선>, 한전아트센터, 2017
- 「세속화의 이중 전략」, <최현석 개인전: 관습의 딜레마>, OCI미술관, 2017
-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었을까」, <양유연 개인전: 불신과 맹신>, 갤러리룩스, 2016
- 「폭력의 사회적 계보학」, <조원득 개인전: 잘못된 게임>, 인천아트플랫폼, 2016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윤성필 개인전: 존재를 인식하다>, 인천아트플랫폼, 2016
- 「긴밀한 경계, 분리와 결합의 변증법」, <서혜영 개인전: 하나의 전체―긴밀한 경계>, 갤러리소소, 2016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문성식 개인전: 얄궂은 세계>, 두산갤러리, 2016
- 「폐허와 해고, 그 속에서 길어올린 역설의 빛」, <최성균 개인전: 재능 없는 빛>, 인천아트플랫폼, 2015
- 「생명의 호흡과 박동, 정글에서 정원으로」, <이재순 개인전: String>, 아트스페이스루, 2015

번역
- 『1900년 이후의 미술사』, 할 포스터, 로잘린드 크라우스, 이브-알랭 부아, 벤자민 H. D. 부클로,&#160;데이비드 조슬릿, 세미콜론, 2016(3판, 공역)
- 『반딧불의 잔존―이미지의 정치학』,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도서출판 길,&#160; 2012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6-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