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KR EN

RESIDENCE

레지던시
INCHEON ART PLATFORM

입주작가

작가 이미지

이양헌작가

공유하기
  • 네이버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링크 복사
입주기간2018-03 ~ 2019-01 이메일contemporism@gmail.com

1987년 출생, 서울 거주

이양헌은 미술사와 미술이론을 전공했으며 창작과 비평, 큐레이팅을 매개하는 ’이론의 시학’을 탐색하고 있다. 해외에서 생산되는 텍스트를 번역해 공유하는 플랫폼 ‘호랑이의 도약(www.tigersprung.org)’을 운영하고 있으며,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세실극장, 2018), «비평실천»(산수문화, 2017) 등을 기획했다.
인천아트플랫폼에서는 ‘동시대성’과 여기서 파생된 ‘동시대 미술’의 정의와 범주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후기구조주의를 사상적 틀로 받아들인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혹은 1989년 냉전의 레짐(regime)이 무너진 이후 새롭게 출현한 동시대성이란 무엇인가? 이론화되지 않았으나 핵심적인 가치로서 미술계에 곳곳에 산재해 있는 ‘현재’의 미술에 대해 신자유주의 체제와 제도적 제반 조건, 무엇보다 변화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촉발된 이질적인 시간성을 중심으로 연구할 것이다.

문화통신 3.0 작가 소개 인터뷰 : http://news.ifac.or.kr/archives/17247

프로필
  • 학력

    -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전문사, 서울, 2019

    - 고려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학사, 세종, 2015



    기획

    -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세실극장, 서울, 2018

    - <비평실천>, 산수문화, 서울, 2017



    비평

    - 「협곡, 석양, 하얀 입방체로부터」, 『미술세계』, 2019

    - 「역사를 관통하는 '눈'」, 『아트인컬처』, 2018

    - 「디지털 플랫폼은 비평의 대안적 모델」, 『아트인컬처』, 2018

    - 「수행적 전환 이후의 공공」, 『퍼블릭아트』, 2017

    - 「격랑 속의 모더니티」, 『미술세계』, 2017

    - 「오 시간들이여, 시간은 없구나」, 『퍼블릭아트』, 2017

    - 「미궁에서 벗어나기」, 『SEAWEED』, 2017

    - 「비평으로의 항해」, 『퍼블릭아트』, 2017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8

    -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시던시, 서울, 2017
작품 소개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