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KR EN

RESIDENCE

레지던시
INCHEON ART PLATFORM

입주작가

작가 이미지

김홍기작가

공유하기
  • 네이버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링크 복사
입주기간2016-03 ~ 2017-02 이메일hongkikim77@gmail.com

1977년 출생, 인천 거주

김홍기는 미술사, 철학, 미학을 공부했고 평론, 전시기획, 번역 등 동시대 미술 담론과 실천에 기여하는 여러 작업들을 진행한다. 또한 비디오아트의 시간성에 대한 박사논문을 집필 중이다. 그는 미학과 정치, 테크놀로지의 상관관계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일차적으로는 비디오를 비롯한 시청각 매체의 예술적 기능을 연구하고 있지만, 회화나 조각, 또는 사진과 건축 같은 다양한 동시대적 예술 실천 전반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있다. 질 들뢰즈, 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자크 데리다 등이 개진한 프랑스 현대 미학의 논의를 주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 다분히 무질서해 보이는 동시대미술을 관통하는 새로운 개념을 모색하고 있다. 김홍기는 우선 ‘현대 비디오아트의 시공간적 지연’에 관한 논문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일상적 시간을 멈춰 세우고 일상적 공간의 경계를 지우는 비디오아트의 미학적, 정치적 전략을 ‘지연’이라는 개념을 통해 규명해 보는 것이 그 논문의 목표다. 그 외에도 평론가로서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며 여러 작가론과 전시평을 쓸 생각이며, 기회가 닿는다면 동시대 미술의 한 단면을 선명히 드러내는 전시를 기획하고 싶다고 한다.

문화통신 3.0 작가 소개 인터뷰 : http://news.ifac.or.kr/archives/3472

프로필
  • 학력

    - 프랑스 파리 제3대학교 예술매체과 미학전공 박사수료, 파리, 프랑스, 2015

    - 프랑스 파리 제1대학교 미학과 석사 졸업, 파리, 프랑스, 2006

    -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서양철학전공 석사 졸업, 서울, 2004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졸업, 서울, 2000



    비평

    - 「감각의 번역, 매체의 전유」, 『아트인컬처』, 2017.9.

    - 「몸짓이라는 매체, 매체라는 몸짓」, 『미술세계』, 2017. 9.

    - 「오작동 혹은 공회전」, 『아트인컬처』, 2017. 7.

    - 「미래의 ‘계보’를 여는 오늘의 제스처」, 『아트인컬처』, 2016. 11.

    - 「‘가족주의’ 신화의 해체」, 『아트인컬처』, 2016. 5.

    - 「애도와 초혼의 시간」, 『아트인컬처』, 2015. 12.

    - 「아시아, 욕망」, 『아트인컬처』, 2015. 11.

    - 「폐허를 기억하는 사진」, 『아트인컬처』, 2015. 7.

    - 「사진, 거짓의 힘」, 『아트인컬처』, 2015. 6.

    - 「복고: 현재를 두텁게 하는 힘」, 『플랫폼』, 2015. 3-4.

    - 「Relational Art and Afterwards」, 『Art in Asia』, 2014. 11-12.



    전시평론

    - 「여행으로 머물다」, <오정선 개인전: 새벽녘의 시선>, 한전아트센터, 2017

    - 「세속화의 이중 전략」, <최현석 개인전: 관습의 딜레마>, OCI미술관, 2017

    -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었을까」, <양유연 개인전: 불신과 맹신>, 갤러리룩스, 2016

    - 「폭력의 사회적 계보학」, <조원득 개인전: 잘못된 게임>, 인천아트플랫폼, 2016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윤성필 개인전: 존재를 인식하다>, 인천아트플랫폼, 2016

    - 「긴밀한 경계, 분리와 결합의 변증법」, <서혜영 개인전: 하나의 전체―긴밀한 경계>, 갤러리소소, 2016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문성식 개인전: 얄궂은 세계>, 두산갤러리, 2016

    - 「폐허와 해고, 그 속에서 길어올린 역설의 빛」, <최성균 개인전: 재능 없는 빛>, 인천아트플랫폼, 2015

    - 「생명의 호흡과 박동, 정글에서 정원으로」, <이재순 개인전: String>, 아트스페이스루, 2015



    번역

    - 『1900년 이후의 미술사』, 할 포스터, 로잘린드 크라우스, 이브-알랭 부아, 벤자민 H. D. 부클로, 

    데이비드 조슬릿, 세미콜론, 2016(3판, 공역)

    - 『반딧불의 잔존―이미지의 정치학』,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도서출판 길,  2012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6-2017
작품 소개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