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KR EN

RESIDENCE

예술창작공간
INCHEON ART PLATFORM

입주작가 소식

입주작가 소식

[희박(2024 인천 청년예술가 스튜디오 지원사업) 개인전] 《Girlhood》

2025-10-11(Sat) ~ 2025-10-26(Sun)
공유하기
  • 네이버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링크 복사
전시(공연) 소개

《Girlhood

 어린 아이들은 각자 천진한 모습으로 기념사진을 찍는다. 얌전한 산만한 집중하는 불편한 명랑한 멍한 다양한 표정들을 본다.특별한 날이었던 영성체의 풍경과 표정은 낯설고 익숙한 이질감으로 느껴졌다. 하얗고 깨끗한 흰 드레스, 성스러움을 부여하는 듯한 미사보는 무결하고 성스러운 존재로 분하는 느낌을 받았다. 이 엄격하고 정결한 체계 속에서 담이 걸린듯한 불편함이 존재했다. 어지러히 펼쳐지는 풍경 안에서 영문을 모르는 존재들에게 부여되는 성스러움과 불편함, 경건함과 키치함이 공존하는 모습을 본다. 딸은 드레스를 엄마는 한복을 입고 나란히 걸어간다.  

 어린 시절의 한 장면은 가족의 염원으로 형성된 단편적이지만 지대한 영향을 미친 기억의 단면이다. 신앙의 주체이기보다 가족의 염원이 투사된 대리자였고, 종교적 이상 혹은 제도가 규정한 신앙적 삶의 모범에 부응하려 노력했다. 개항 이후 외래종교가 한국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유교와 기복, 전통문화가 스며들어 변형된 한국적 신앙의 정서에 관심을 두고, 할머니와 엄마, 엄마에서 나에게로 이어져 내려오는 열렬한 믿음, 소망의 실체를 추적하고 있다. 

*김수근 건축가가 설계한 ‘이음1977’에서 개최되며 2층에는 이려진 개인전 《플라스틱 풀과 물고기의 영역》이 함께 진행됩니다. 본 전시는 인천광역시와 (재)인천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2025 청년예술인창작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개최되는 사업입니다.


▪ 참여 작가

희박(2024 인천 청년예술가 스튜디오 지원사업)


▪ 장소

이음 1977(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39번길 66)

 

▪ 전시기간

2025. 10. 11.(토) — 2025. 10. 26.(일)


▪ 관람시간

10:00 — 18:00

*연중무휴


*전시의 자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Girlh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