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KR EN

RESIDENCE

예술창작공간
INCHEON ART PLATFORM

입주작가 소식

입주작가 소식

[이은희(9기) 개인전] 《디딤기와 흔듦기 Stance phase, Swing phase》

2021-01-23(Sat) ~ 2021-02-06(Sat)
공유하기
  • 네이버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링크 복사
전시(공연) 소개



▶ 전시명: 《디딤기와 흔듦기 Stance phase, Swing phase》

▶ 참여작가: 이은희(9기)

▶ 전시기간: 2021.1.23 (토) – 2.6 (토)

▶ 관람시간: 화-일 11:00~19:00 / 매주 월요일 휴관

▶ 전시장소: 더레퍼런스(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24길 44, 지하 1층)


이은희 개인전 《디딤기와 흔듦기》는 인간의 신체와 노동 사이를 연결하는 기술과 이를 둘러싼 사회 구조에 대한 이야기를 담는다.

사회에서 장애는 노동 가능성의 결여이자 동시에 경제적 능력의 약화로 이해된다. 그렇기에 재활기술은 단순히 신체기능을 회복시키는 것만이 아니라 장애인의 노동력을 보완 하고 경제적 활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이때 재활을 가능하게 하는 과학기술은 꽤 낙관적인 청사진을 그리지만, 이 기술이 구현되고 실행되는 현장은 다양한 정치적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노동력과 생산구조 및 수요, 여기에 개입되고 요구되는 자본 가치, 장애에 관한 사회적 인식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번 전시 제목인 《디딤기와 흔듦기》는 장애를 지닌 걸음걸이에서 각 다리가 맡은 역할을 상징한다. 무게를 갖고 지탱하는 다리와 이동을 위해 움직이는 다리가 서로 의존하는 모습은 마치 결함을 고치는 인간과 결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노동을 통해 타자의 결함을 다시금 채우는 인간 사이의 협력과도 같다. 노동을 중심으로 의존되고 또 의존하는 관계 속에서 우리는 과연 결함이 반드시 보완되어야 만 하는 것인가 되물을 수 있다. 전시는 재활기술의 현장을 기록하면서 장애에 관한 기존의 추상적이고 모호한 이미지들 이면에 놓인 복잡하고 구체적인 실제들을 확인하고 그 방향성에 대한 질문을 던질 것 이다. - 천미림(독립 큐레이터)

* 전시의 자세한 내용은 관련 홈페이지(www.the-ref.kr )를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