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KR EN

EXHIBITION

전시
INCHEON ART PLATFORM

전체 전시

전시 기획 전시

이슬기 《느린 물》

2021-09-10(Fri) ~ 2021-11-07(Sun)
공유하기
  • 네이버로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공유
  • 링크 복사
전시 소개








2021 인천아트플랫폼 기획전시
이슬기 《느린 물》

Seulgi Lee SLOW WATER

이슬기 작가는 자신의 인류학적 관심으로부터 세계 각지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서 발견되는 버내큘러리티 (vernacularity)와 언어들의 본질적이거나 원형적인 요소들에 대한 관심을 드러낸다. 작가는 이러한 관심을 평면, 조각, 오브제, 영상, 사운드 등의 다양한 작업 방식을 통해 자신의 조형 언어 내에 도입하고 확장해왔다.

이번 전시의 주요 개념을 관통하고 있는 〈느린 물〉은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경험을 단순하면서도 기하학적 문양의 한국 전통 기법인 문살과 부드럽고 온화한 단청 색과 같은 전통적인 방법과 기예로 장인들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실내의 한 벽화에서 받은 영롱한 물속 경험과 인천아트플랫폼의 오래된 지리적 역사를 소환한다. 이 작품은 작가가 이탈리아에서 머물 당시, 어떤 환영적 감각을 자아내는빌라 디 리비아(Villa de Livia)의 프레스코화를 보고 영감을 받아 시작되었다. 작가는 고대에서 가장 오래된 실내 벽화로 목가적인 야외풍경을 담고 있는 이 프레스코화에 대한 기억과 과거 인천아트플랫폼이 위치한 곳이 바닷물이 드나들던 간척지라는 장소의 기억을 중첩시키고, 전시 공간에 넓고 느리게 흐르는 물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는 설치작업을 시도한다. 작가는 여러 해 협업해 온 문살, 단청, 누비 장인들과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고, 나아가 가곡 전수자 및 금속, 염색 분야의 국내 공방과의 새로운 협업을 더하여 다양한 작업을 인천아트플랫폼의 내외부 공간에 설치한다. 강화 소창을 이용하여 인천 공방의 염색 협업을 통한 염색 설치 <밤 그림자>, 전통 가곡 가객인 박민희와 협업하여 인천의 갯가 노래공알 타령을 새롭게 재해석한 음악 작업 등은 작가의 인천 리서치를 통해 완성되었다.

작가는 전통, 공동체, 물질과 문화에 대한 토착 조형이나 언어적 원형, 동시대 조형성, 유머와 해학, 지역과 보편을 자유롭게 연결하고 넘나든다. 원형적 요소로서의 버내큘러리티에 대한 이해, 토착적 세계관의 도식화나 형태화에 대한 통찰, 과거와 현재 사이의 다양한 시공간 사이의 자유로운 상상과 접목은 이번 전시에서 매우 신선한 시각적, 건축적 경험으로 전환되어 있다. 이번 전시 《느린 물》은 실내라는 공간 속에서 경험과 감각이 제한되는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살아 움직이는 공감각적 리듬을 선사하며, 큰물과 너른 빛과 같은 따뜻하고도 풍요로운 자연에 대한 근원적인 감각을 일깨운다.


작가 소개

이슬기(b. 1972)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문화와 전통에서 발견되는 버내큘러리티 감각을 여러 장인들과 협업을 통해 언어의 본질과 연결시키며 작품세계를 확장 시키고 있다. 특히 민속에서 소재를 얻어 공예 장인들과 협업하는 방식을 즐겨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의 단청과 문살, 통영의 누비 이불 장인, 멕시코의 전통 바구니 조합 장인들과의 협업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국립현대미술관과 SBS가 주관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0》에서 최종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갤러리현대(한국, 2018), 미메시스아트 뮤지엄(파주, 2015), 누아지엘 라 페름 드 뷔송 아트센터(프랑스, 2009), 쌈지스페이스(한국, 2004) 등에서 개인전을 선보였고, 12회 부산비엔날레(한국, 2020), 10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2014), 3회 파리 라 트리엔날레(프랑스, 2012), 1회 보르도 비엔날레(프랑스, 2009) 등에 참여하였으며, 대안공간루프(한국, 2021), 국립아시아문화전당(한국, 2017), 장식미술박물관(프랑스, 2015), 국립현대미술관(과천, 2012) 쿤스트할레 빈(오스트리아, 2007) 등의 기관에서 개최된 그룹전에 초대되기도 했다. 프랑스지역자치단체 현대미술 컬렉션 (FRAC)와 호주 빅토리아국립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작가는 1992년부터 파리에서 거주하며 활동 중이며, 2001년 대안공간 파리 프로젝트 룸을 설립하고 운영한 바 있다.


전시기간 2021.9.10() - 11.7()

전시장소 인천아트플랫폼 B, E3 전시실 및 야외


전시연계 아티스트 토크

2021. 9. 24. . 오후 4

인천아트플랫폼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작가 이슬기

제작 및 협업

(단청) 김수연, 주광관, 성호준, 김경렬 최태성

(문살) 강성철, 박태건, 이주완, 한정헌

(누비) 조성연, (염색) 쿤스트호이테, (전통가곡) 박민희


관람시간
-
/// 11:00~18:00(17:30까지 입장 가능)
-
/ 11:00~20:00 (오후 7 30분 입장 마감
)
-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관람안내

사전예약 바로가기

현장접수 관람이 가능하나, 코로나 19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입장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