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 프랑스 파리 제3대학교 예술매체과 미학전공 박사수료, 파리, 프랑스, 2015
- 프랑스 파리 제1대학교 미학과 석사 졸업, 파리, 프랑스, 2006
-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서양철학전공 석사 졸업, 서울, 2004
-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졸업, 서울, 2000
비평
- 「감각의 번역, 매체의 전유」, 『아트인컬처』, 2017.9.
- 「몸짓이라는 매체, 매체라는 몸짓」, 『미술세계』, 2017. 9.
- 「오작동 혹은 공회전」, 『아트인컬처』, 2017. 7.
- 「미래의 ‘계보’를 여는 오늘의 제스처」, 『아트인컬처』, 2016. 11.
- 「‘가족주의’ 신화의 해체」, 『아트인컬처』, 2016. 5.
- 「애도와 초혼의 시간」, 『아트인컬처』, 2015. 12.
- 「아시아, 욕망」, 『아트인컬처』, 2015. 11.
- 「폐허를 기억하는 사진」, 『아트인컬처』, 2015. 7.
- 「사진, 거짓의 힘」, 『아트인컬처』, 2015. 6.
- 「복고: 현재를 두텁게 하는 힘」, 『플랫폼』, 2015. 3-4.
- 「Relational Art and Afterwards」, 『Art in Asia』, 2014. 11-12.
전시평론
- 「여행으로 머물다」, <오정선 개인전: 새벽녘의 시선>, 한전아트센터, 2017
- 「세속화의 이중 전략」, <최현석 개인전: 관습의 딜레마>, OCI미술관, 2017
- 「우리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었을까」, <양유연 개인전: 불신과 맹신>, 갤러리룩스, 2016
- 「폭력의 사회적 계보학」, <조원득 개인전: 잘못된 게임>, 인천아트플랫폼, 2016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윤성필 개인전: 존재를 인식하다>, 인천아트플랫폼, 2016
- 「긴밀한 경계, 분리와 결합의 변증법」, <서혜영 개인전: 하나의 전체―긴밀한 경계>, 갤러리소소, 2016
-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문성식 개인전: 얄궂은 세계>, 두산갤러리, 2016
- 「폐허와 해고, 그 속에서 길어올린 역설의 빛」, <최성균 개인전: 재능 없는 빛>, 인천아트플랫폼, 2015
- 「생명의 호흡과 박동, 정글에서 정원으로」, <이재순 개인전: String>, 아트스페이스루, 2015
번역
- 『1900년 이후의 미술사』, 할 포스터, 로잘린드 크라우스, 이브-알랭 부아, 벤자민 H. D. 부클로, 데이비
드 조슬릿, 세미콜론, 2016(3판, 공역)
- 『반딧불의 잔존―이미지의 정치학』,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도서출판 길, 2012
레지던시
-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6-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