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및 사업안내] 인천아트플랫폼 e스마트미술관 공모 선정.hwp
인천아트플랫폼이 문화체육관광부 ‘2021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구축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12월 까지 ‘인천아트플랫폼 e스마트 미술관 구축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1년 스마트 박물관 · 미술관 기반 조성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기술을 활용해 박물관, 미술관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에서 인천아트플랫폼은 단순 온라인 검색에 그쳤던 미술관 감상의 한계를 넘어, 첨단 기술을 활용해 능동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360° VR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시와 건축 정보 담은 오디오 가이드 앱(APP) 개발,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전체 공간, 전시 정보, 작가 스튜디오 정보가 검색 가능한 안내 시스템도 함께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개항장에 위치한 인천아트플랫폼은 독특한 건축의 역사 자원과 동시대 시각예술 기반의 전시를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해 전시함으로써 상설전시 콘텐츠로 연계 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인천아트플랫폼 곳곳을 둘러보고 건축과 야외 작품을 체험하는 다양한 비대면·원격 체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지속되는 비대면 상황에서도 관람 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인천아트플랫폼은 새로운 김현진 예술감독 체제를 맞아, 뉴노멀 시대의 스마트 뮤지엄 전시에 대한 새로운 관람 방식을 제안하고 상시 감상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개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감상이 가능한 온라인 문화공간을 구축 해 나가고자 합니다.
2021년 12월 새로운 홈페이지와 온라인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뵐 인천아트플랫폼에 관람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바랍니다.
관련 문의 : 스마트미술관 구축사업 담당자 T. 032-760-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