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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인천아트플랫폼 창제작 프로젝트 11. 이민선 <양을 쫓는 모험>

2022-11-01(Tue) ~ 2022-11-13(Sun) 이민선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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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소개


2022 인천아트플랫폼 레지던시 창·제작 프로젝트

이민선 LEE Minsun

양을 쫓는 모험 A Wild Sheep Chase

2022. 11. 1. – 11. 13. | - 11:00~18:00 | 인천아트플랫폼 프로젝트 스페이스 2(G3)

 

인천아트플랫폼은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2년 입주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창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시각예술부문 열 번째 프로젝트로 이민선의 전시 《양을 쫓는 모험(A Wild Sheep Chase)》을 개최한다.

        이민선은 현대인이 느끼는 권태에 관심을 두고 구체적으로는 작가로서 마주하는 빈 시간, 갑작스레 찾아온 공허를 견디는 인물, 시대가 변하며 역할을 잃어가는 소재를 가지고 작업해왔다. 주로 특정한 소재와 주제에 선택하여 서사를 만들고 영상, 텍스트(소설), 입체, 웹사이트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작가는 모순을 가진 소재나 다층적인 주제에 대한 인식 자체에 집중하여, 특유의유머를 가지고 보다 가벼운 형식을 통해 우회적으로 주제의식을 드러낸다.

        이번 전시 《양을 쫓는 모험》은작업의 주인은 작가인가?’, ‘작업의 완결은 가능한가?’라는 작가 스스로 던진 질문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두 질문을 가지고 공간을 배회한 작가는, 다양한 형태의조각이라는 매체를 찾는 자신의 여정 중순간의 경험을 포착하여 전시장에 가져온다. 마치 우리가 일상이나 온라인 상에서 우스꽝스럽거나 황당한 경우, 또는 기록하고 싶은 것들을 사진을 찍거나캡처(capture)’하여 장면을 보관하듯 작가는 전시장에 자신이 모은 이미지를 박제하는 방식을 취한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작업은 작가가 택배기사로부터 주기적으로 전달 받았던 사진을 모은 <방문자>(2022)이다. 작가는 자신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건이 배송됨을 알려주는 택배 안내 문자를 통해 완벽한 타인이 보내오는 성실한 사진에 주목한다. 문 앞에 쌓이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며 자체적인 축적과 침식을 겪어내는 사진 속 택배 꾸러미의 갖가지 형태와 종종 빠르게 떠나는 움직임을 담은 이미지를 마치 즉흥적으로 제작되는 조각의 덩어리로 인식하고, 전시장 입구와 벽면에 낮게 펼쳐놓는다.

        이와 더불어 선보이는 전시명과 동일한 <양을 쫓는 모험_순간>(2022) <양을 쫓는 모험_조금 긴 순간>(2022)은 각각 사진과 영상 작업으로 작가가 물리적인 주변 환경이나 웹에서 발견하고 수집한조각적 순간을 드러낸다. 종이에 인쇄하여 전시장 벽면에 벽지처럼 붙어있는 사진 연작은 벽면의 질감을 드러내는 동시에 작가가 마주한 순간과 그 이후의 시간을 생각하게 한다. 또한, 전시장 한 가운데 설치된 모니터에서는 시간이라는 필연적인 속성을 가진 영상 작업을 통해 작가가 이미지를조금 길게포착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서사보다는 공간과 이미지 속 대상을 강조하고 있다.

        유동적이고 잡히지 않는 현상으로서의 조각을 쫓는 작가의 모험은 완결을 최대한 배제하거나 최소한으로 드러내는 일종의 자료(재료)를 늘어놓는 형태로 제시된다. 단단하게 구축된 조각이 아닌, 나약하고 부서질 듯한 조각의 그림자를 추적하는 이와 같은 여정을 통해 처음 떠올린 두 질문을 관람객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작가소개

이민선은 서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영국왕립예술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현대인이 느끼는 권태에 관심을 두고 구체적으로는 작가로서 마주하는 빈 시간, 갑작스레 찾아온 공허를 견디는 인물, 시대가 변하며 역할을 잃어가는 소재를 가지고 작업해왔다. 특정 주제를 내세워 창조된 서사는 영상, 텍스트(소설), 입체, 웹사이트와 같은 매체로 변주되어 전시 공간에 드러나고, 이로써 주제는 보다 먼 시선을 획득하게 되는데, 작가가 창조한 서사 속 갈등의 해소보다는 인식하는 것 자체에 무게를 두고 있다.

www.ohhora.org